FX 마진거래 초보자 실패 원인과 성공 방법

스마트폰 하나로 주문하고 결제를 할 수 있는 FX 마진거래(FXトレード)는 적은 금액으로 거래를 해서 복권보다 더 많은 단위의 돈을 벌 가능성이 높은 투자 방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원금에 따라 몇 백만 원부터 몇 천만 원까지 손실이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통 FX 초보자들의 90%는 실패를 경험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실패 원인은 무엇이고, 실패하지 않고 성공하는 방법이 무엇인지 알아봅시다.

Sponsor Link


FX 초보자 마진거래 실패 원인

FX마진거래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에게는 공통적으로 하는 실패 원인이 있다고 합니다.

손절매 없이 거래

초보자들이 외환 거래를 할 때 가장 큰 실패 요인 중 하나가 바로 손절매 없이 거래를 하는 것입니다. 본인의 거래 시작점에서 점점 손실이 나고 있는 상황인데도 언젠가는 회복될 것이라는 기대감에 결제를 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본인의 예상대로 흐름이 간다면 문제가 없지만 대부분은 그와 반대 흐름으로 가기 때문에 손실이 계속 증가하게 됩니다. 엔트리 한 시작점과 반대 흐름으로 계속 차트가 움직인다면 최악의 경우 강제 로스컷(Loss Cut)을 당해서 큰 손실을 입게 됩니다.

FX 거래 회사에 이런 로스 컷이 제도가 있다면 더 이상의 손실은 발생하지 않지만, 이런 제도가 없는 경우도 원금 손실에 추가로 더 마이너스가 돼서 빚을 지게 되는 경우도 생깁니다.

만약 일정 위치에 손절(損切り)을 정해놓고 엔트리를 했다면 손실이 되더라도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만큼의 손실을 내고 나머지로 마진거래를 해서 이익을 낼 수도 있습니다.

감각 의존 거래

FX외환거래는 냉정하게 판단하여 거래를 해야 합니다. 이성적인 판단 없이 감각에 의존해서 감정으로 왠지 이런 흐름으로 갈 것 같다라는 생각으로 거래를 한다면 대부분 실패하게 됩니다. 실패를 경험한 후 분노하거나 화를 내며 거래를 하는 경우 제대로 판단하는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평소보다 더 많은 엔트리를 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감각으로 판단하여 거래를 하는 것보다는 이성적으로 냉철하게 판단을 해서 거래를 해야지 적은 손실과 많은 이득을 낼 수 있습니다. 외환 거래는 운이 좋으면 이길 수 있다는 도박 같은 것이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있지만 실제로는 이익을 내기 위해서는 부단한 노력이 필요한 투자입니다.

예상외의 위험

생각지도 못한 일의 발생이나 세계정세의 변화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는 경우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외환 간의 환율 차이로 이득을 내기 위한 스와프(SWAP)를 목적으로 거래를 하였는데 갑자기 경제 지표의 발표로 가격 변동이 되었는데도 거래를 끝내지 않고 계속 두었다가 큰 손실을 입기도 합니다.

환율은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항상 변화하고 있으며, 주요 인물이나 세계정세에 따라 급변동이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항상 미리 준비하고 대비도 하고 있어야 합니다.

자금 관리 실패

FX 거래를 할 때 본인의 자금과 거래량의 균형을 생각하지 않고 거래를 해서 손실을 겪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FX는 레버리지(レバレッジ)를 이용해서 본인의 입금액 이상의 금액으로 거래를 할 수 있는 투자입니다. 이익도 그만큼 클 수 있지만 손해도 또한 커집니다. 본인의 자금을 생각하지 않고 계속 거래를 하다 보면 본인의 계산과 다르게 작은 Pips로 끝날 수도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FX 초보자 마진거래 성공하는 거래 방법

처음으로 외환 거래를 시작하는 사람이 실패하지 않기 위한 방법이 몇 가지 있습니다.

소액자금으로 시작

FX초보자는 최소한의 통화로 거래를 시작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제대로 차트 파악도 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큰 금액을 투자해버리면 단 1엔의 변화만으로도 큰 손해를 볼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고액으로 거래 투자를 할 경우에는 몇 pips 되지도 않고 강제 로스 컷 당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선 소액으로 FX를 시작하고 점점 경험을 늘려서 이성적으로 판단할 수 있고 돌발 상황에 당황하지 않고 대처할 수 있다면 투자 금액을 조금씩 늘리는 것이 실패 위험을 줄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안정된 외환부터 시작

처음 FX 마진거래를 시작한다면 가격 변동이 안정적이라고 알려져 있는 USD(달러)/JPY(엔)를 추천합니다. 다른 외환에 비해서 유동성도 높은 편이고 특별한 뉴스가 없는 한 크게 가격 변동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가격 변동이 작으면 같은 랏(LOT)으로 거래를 하더라도 움직임이 적기 때문에 손실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환율 변동이 작은 시간에 거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국 고용 뉴스라든가 경제 뉴스를 발표 한 후에는 가격 변동이 심하게 일어날 수 있으므로 본인의 외화를 선택한 외화를 보고 그 외화가 언제 가장 변동이 작은지 알아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가격 변동이 작은 만큼 큰 이익을 취득할 수 없겠지만 이기는 거래를 많이 할수록 자신감이 쌓여 더 큰 자금으로 투자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초보자일 때는 이렇게 경험을 쌓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식 공부

FX 마진거래는 쉽게 벌 수 있다는 생각과 차트만 보면 간단해 보이는 구조이기 때문에 사람들이 쉽다는 착각을 합니다. 하지만 제대로 이해하지 않고 거래를 시작한다면 대부분 실패를 하고 성공할 수 없습니다.

초심자는 FX를 거래할 때 사용되는 용어라든지, 차트를 기본적으로 공부해야 합니다. 또 실제로 트레이드를 하고 있는 사람의 세미나를 듣거나 경험자와 만나서 대화를 하면서 그들의 지식을 배우는 것도 자신의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FX 초보자가 계속 마진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꾸준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게 거래에 익숙해져야 실패하는 확률이 적어지며 이것은 일본에서 하든 해외에서 하든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처음 거래를 시작할 때는 본인이 없어도 된다고 생각하는 소액 금액으로 투자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결국 성공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노력만큼 좋은 것은 없습니다.

Copied title and UR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