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는 FX마진 거래는 불법이거나 투자를 한다고 해도 처음 증거금이 커서 큰 금액으로 시작해야 합니다. 하지만 일본은 한국과 다르게 FX외환거래가 합법이며, 일본내에 허가받은 증권회사에서 바로 거래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일본에서 왜 주식이나 선물이 아니고 FX를 시작하게 되었는지 알아볼까요.
FX란
이미 한국에서 시작하려고 정보를 찾은 분들은 알고 계시겠지만 FX마진을 말합니다. 한 나라의 통화를 다른 나라의 통화로 교환하는 것이 외환이라고 하는데요, 이 외환을 영어로 표기하면 “Foreign Exchange”가 되고 이것을 합쳐서 “Forex” 이것마저 줄여서 “FX”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이런 외화 즉 엔과 달러, 유로화 등 법정 통화를 교환하고 매매해서 그 차액을 이익으로 남기는 것을 말하는 것이지요. FX는 주식과 다르게 최대 25배까지 기존 금액보다 더 운용할 수 있고, 금리의 차이로 수익을 낼 수 있는 스왑(swap)이 있습니다.
⊙ 100엔을 1달러 구입 ⇒ 110엔 팔면 : 10엔 이득
⊙ 100엔을 1달러 판매 ⇒ 90엔 구입 : 10엔 손해
낮은 가격에 구입 비싸게 팔고, 비싼 가격에 팔고 낮은 가격에 구입하면 이득.
이렇게 환율 변동의 차액으로 돈을 벌 수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FX의 장점
주식과 다르게 FX만이 가지고 있는 장점을 알아볼까요.
24시간 거래 가능
보통 주식은 증권 거래소가 열리는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까지만 거래 가능하지만 FX는 원칙적으로 평일 24시간 거래가 가능합니다.
본인이 하고 싶은 거래 시간을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직장인들도 일이 끝난 후에 원하면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주말에는 주식과 마찬가지로 시장 거래를 하지 않기 때문에 주말에도 하고 싶다면 가상 통화로 거래할 수 있습니다.
소액으로 거래 가능
보통은 10만 엔의 증거금(Margin)이 있다면 10만 엔까지밖에 거래를 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레버리지(Leverage)라는 것을 이용하면 최대 증거금의 25배까지 거래가 가능합니다. 즉 250만 엔까지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일본 내에서 개인 명의의 계좌로는 레버리지 상한은 최대 25배입니다.
주식 하락에도 이득 가능
FX에서는 하락하는 주식 시장에서도 sell을 해서 이익을 낼 수 있습니다. 보통 낮은 금액에서 구입해서 높은 금액으로 판매하는 것만 알고 있는 것과 반대로 높은 금액에서 팔고 낮은 금액에서 구입하여 가격 차액으로 이익을 낼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초보자 FX 공부 방법
이제 처음으로 시작하려고 하면 어떻게 공부를 하는 것이 좋을까요.
전공 서적
서점에 가면 관련된 책이 많이 있습니다. 한국과는 다르게 일본에서는 자유롭게 FX를 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책은 회사가 공식적으로 발행하고 있는 것도 있어서 비교적 정보가 신뢰할만합니다.
참고 블로그
FX가 합법인 나라인 만큼 여기에 관련된 블로그들도 많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전문가도 있어서 그들의 글을 읽으면서 초보자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조언도 얻을 수 있으며 간접체험도 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 강좌 수강
이 분야의 전문가에게 직접 하는 강좌를 수강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초보자부터 시작해서 상급자까지 레벨에 맞춰서 다양하기 때문에 본인의 실력에 맞게 선택해서 수강하면 됩니다.
실제로 이미 마진거래를 하면서 이득을 내고 있는 전문가이므로 그들의 수강을 들으면 제대로 FX에 관한 실질 정보를 얻을 수 있고 그들만의 노하우도 배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수도권에서 강좌를 하기 때문에 지방에 살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직접 들을 수 있는 기회가 많지 않습니다.
FX 초보자로 마진거래 시작
초보자이지만 실거래를 하겠다고 결심했다면 우선 고려할 사항이 있습니다.
소액 투자로 시작
처음부터 무리하게 큰 금액으로 시작했다가 손실을 내기보다는 소액으로 투자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회사마다 최소 할 수 있는 통화 단위가 있으므로 본인이 감당할 수 있는 회사로 선택하도록 합니다.
일본에서는 가장 작은 통화로 거래할 수 있는 회사가 SBI FX로 보통 1 통화부터 거래 가능하기 때문에 실전에서 경험하고 싶다고 하는 분들에게는 다른 회사보다 부담이 적을 수 있습니다.
데모 거래 계좌 연습
리얼 계좌로 거래를 한다고 해도 꾸준한 연습이 필요하므로 실제 투자하고 있지 않은 시간에는 데모 계좌 거래를 실행해 연습하는 게 좋습니다. 이론으로는 잘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실제 리얼로 투자를 하다 보면 자신이 생각하지 않은 곳에서 거래를 시작하거나, 이성적인 판단보다 감정적으로 변해 무의미한 선에서 계속 거래를 하여 손실을 낼 가능성이 큽니다.
그러므로 리얼로 거래 계좌를 하고 있든 아니든 데모 거래를 통해서 연습하는 것은 꼭 필요합니다. 이런 경험이 쌓이다 보면 거래하면서 의도하지 않은 상황에서도 당황하지 않고 침착하게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FX마진거래에 관해서 정보를 얻고 지식이 쌓여갈수록 빨리 외환거래를 하고 싶다는 마음이 생기겠지만 일단 시간을 두고 데모로 연습을 많이 하거나 최소한의 소액으로 투자할 수 있는 회사에서 거래를 하면서 경험을 쌓은 후 본격적으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여유자금과 자신감이 생겼다면 언제든지 FX에 도전해 보세요.